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농특산물안내

청양고추 고르는 법

고추를 판매하는 상인들은 고추의 맛보다는 판매량을 늘려서 이윤을 남기는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고추를 구매하러 온 사람들에게 다들 맛있다는 말만을 할 것입니다.
때문에 소비자는 좋은 고추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단지 선택기준을 고추의 빛깔과 투명도, 꼭지의 탈색만을 보고 고르게 됩니다. 맛있고 질 좋은 고추는 씹어서 매운맛과 단맛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매콤달콤하며 뒷맛이 단맛이 남는 것이 맛있는 고추입니다.
반면에 매운맛은 있지만 뒷맛이 쓴 것은 화학비료를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이며 이런 고추는 좋은 고추라 할 수 없습니다. 대체로 과피가 두터운 것이 얇은 것보다 단맛이 많이 나고 가루도 많이 난다고 합니다.
요즘엔 꼭지가 하얗다고 믿어서는 안됩니다. 물론 양건을 하면 꼭지 색이 얼룩얼룩 하얗게 되는 것이 정상이지만, 요즘 꼭지 탈색 기술이 발달했기 때문에 하얀 꼭지라고 다 믿을 수는 없습니다. 진짜 양건은 쪼개 보았을 때 씨의 색이 진 노란색이며 일그러지도록 마른 것입니다.
좋은 고추는 음건 고추나 하우스 고추 보다는 노지의 태양초 고추가 좋습니다. 이것을 구별하는 방법은 꼭지가 도장하여 길고 가늘며 직선에 가까운 것이 음건 고추이며 이와는 상이하게 꼭지의 길이가 짧고 굵으며 낚시 바늘 모양을 한 것이 태양초 고추입니다.

좋은 고추와 나쁜 고추
좋은 고추와 나쁜 고추
  좋은고추 나쁜고추
햇볕을 가리고 보았을 때 투명도가 밝고 진해보이며 겉표면의
광택이 좋다.
탁한 빛을 띤다
(건조가 잘못되었음)
고추를 씹었을 때의 뒷맛 고추씨 소리가 잘 들리는 것 고추씨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건조가 잘못되었음)
고추를 씹었을 때의 뒷맛 단맛이 난다 쓴맛이 난다
(화학비료를 많이 사용함)
고추를 쪼개어 보았을 때 속심이 붉은 빛이 진하고 씨가 적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자 :
류원균
연락처 :
041-940-4770
최종수정일 :
2015-03-18 21:46